總網頁瀏覽量

2017年6月6日 星期二

愛上韓語閱讀:第三十七篇 성균관 (成均館)

37. 성균관 成均館

성균관은 고려 시대에 설립되어 조선 시대까지 이어진 당대 최고 고육기관 이다. 成均館自高麗時代設立以來,直至朝鮮時代,為當代最高的教育機構。(이어지다 連續;接續고육기관 教育機構。)

지금으로 말하면 국립대학교인 셈이다. 以現在來說,算是國立大學。(말하다 說、~인 셈이다 算是。)

성균관에 들어가려몄 먼저 과거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. 想進成均館,首先必須通過科舉考試。(먼저 首先통과 通過。)

이 시험을 통과해서 성균관에 입학을 하면 유교 이념여러 가지 과목을 배우고 또 관리가 될 수 있는 시험을 치를 자격부여된다. 通過這個考試進入成均館,會學習各種符合儒教理念的科目,並授予參加官吏考試的資格。(입학 入學、이념 [理念] 思想맞다 符合여러 가지 各方面;各種、과목 科目、관리 官吏、치르다 參加자격 資格、부여 授與;授予。)

그리고 이 시험을 통과하면 관리가 될 수 있다. 且通過此考試後,即可官吏。

싱균관은 유교를 바탕으로기 때문에 만에 사당이 있는데, '대성전'이 바로 그 곳이다. 因為成均館是以儒教作為基礎,所以裡面設有祠堂,那裡正是「大成殿」。(대성전 大成殿、바로 就是;正是。)

그리고 학생들은 이 '대성전'  되의 '명륜당'에서 강의를 듣고 공부를 했다.  同時學生就在「大成殿」後面的「明倫堂」聽課、念書。(명륜당 明倫堂、강의 [講義] 授課;講課。)

학생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기숙사가 있는데 기숙사는 동재와 서재나누어진다. 另有學生日常生活所住的宿舍,宿舍被分為東齋和西齋。(일상생활 日常生活、동재와 서재 東齋和西齋。)

명륜당 뒤에는 '존경각'이 라는 도서관이 았다. 明倫堂後面有名為「尊經閣」的圖書館。(뒤에 後面、존경각 尊經閣。)

그리고 그 옆에활과 화살 등을 보관하는 곳이 있어서 당시에도 학업뿐 아니라 체력키우도록 훈련 받았다. 不僅如此,旁邊還有保管弓和箭等 (物品) 的地方,當時不只是上課,也要接受體力養成訓練。(옆에 旁邊、활과 화살 弓和箭、체력 體力키우다 培養;養育。)

성균관 곳곳에는 오래된 수목들과 의미 있는 볼거리로 가득하다. 成均館到處充滿老舊的樹木及別具意義值得一看的地方。(곳곳 處處、오래된 陳舊的;老舊的、의미 [意味] 意思볼거리 值得觀賞的 (景觀或節目)가득하다 充滿;滿滿。)

특히 조선 후기에 편찬된《태학지》는 성균관의 제도와 교과, 학생의 생활에 대해 자세히 기록해 놓은 책으로 규장각보관 되어 있다. 尤其朝鮮後編撰《太學志》,在這本書裡面詳細記錄成均館的制度與課程、學生生活,目前收藏在奎章閣。(제도와 고과 制度和課程、자세히 仔細地놓은 目前。)

성균관은 현재 성균관대학고 내에 자리하고 있고 무료참관할 수 있다.  成均館現在於成均館大學內,可以免費參觀。(무료 [無料] 免費、참관 參觀。)

句型:

N+인 셈이다
V+ㄴ/은 셈이다 算是~
시간이 1분 날았으니까 시헙이 끝난 셈이다. 時間只剩下1分鐘,算考試結束。

沒有留言:

張貼留言

注意:只有此網誌的成員可以留言。